약 이야기

한방감기약 한방종합감기약 한방기침약 정리

faithful-information 2025. 2. 11. 21:58
반응형

한방감기약에는 유명한 갈근탕, 은교산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한방감기약은 같은 기침 증상이더라도, 같은 콧물 증상이더라도 발병시기, 증상의 양상 등에 따라 약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말 다양한 종류의 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는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도 자주 쓰이고, 약국에서도 많이 판매되는 한방감기약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갈근탕

감기 초기에 으슬으슬한 오한 증상, 열이 날때, 근육통(특히 목과 어깨), 두통 등의 증상에 사용합니다. 땀을 나게 하여 감기로 인해 몸의 정체된 곳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경직된 몸을 풀어주고 통증을 줄여줍니다.

 

감기가 아닌 일반적인 목이 뻣뻣하며 아픈 통증, 어깨 결림 등의 근육통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현대 약리학적으로 염증을 없애는 성분도 있어, 초기 감기 및 염증성 질환에도 사용가능합니다. 한방종합감기약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소청룡탕

찬 공기로 인해 비강 점막이 부으면 콧물이 흐르고, 작은 자극에도 과민반응으로 재채기나 가려움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소청룡탕을 복용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수분대사를 좋게하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주로 감기 초기 흘러내리는 맑은 콧물, 가래, 재채기, 기침 등의 증상에 사용됩니다. 같은 작용으로 비염(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의 증상에도 적용가능합니다.

 

은교산

감기 초기 목이 간질간질한 경우, 통증이 있는 경우(인후통), 이물감 느껴질 때 씁니다. 코로나 인후통 증상에 효과가 좋아 많이 유명해졌습니다.

 

인후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으로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염증으로 인한 누런 콧물과 누런 가래가 동반되는 경우도 잘 맞습니다.

 

맥문동탕

마른 기침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침약입니다. 잘 떨어지지 않는 가래, 가래 없이 기침만 있는 경우, 인후가 건조하거나 간질거리는 기침에 사용됩니다.

 

진액을 보충하고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고 촉촉하게 해주어 마른 기침을 개선하는 원리입니다. 감기 초기보다는 감기 증상이 오래 지나고 난 후에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패독산

몸살증상에 쓰이는 한방감기약인데, 몸이 무겁고 찌뿌둥한 느낌, 쑤실듯이 아픈 몸살증상에 쓰입니다. 갈근탕이 비교적 목 어깨 등 머리 쪽에 통증이 집중된다고 하면, 패독산은 몸 전신에 몸살 통증이 있을 때 좋습니다.

 

형개연교탕

체내 염증을 없애주고, 호흡기 증상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감염에 의한 감기증상인 코막힘, 콧물(특히 누런콧물), 코 가려움증, 기침과 비염이나 축농증, 기관지염 등에 사용됩니다. 두통을 수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성 비염이나 만성 편도염, 피부 염증 반응으로 생기는 여드름 등 피부질환에도 사용가능합니다.

 

구풍해독탕

목이 아플때 사용되는데, 은교산과의 차이점은 단순 인후통증, 까끌거림, 간질보다도 인후 및 편도, 림프가 확실하게 부은 느낌이 드는 경우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침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부은 느낌이 날때 있죠? 목이 아니더라도 입 부위 등이 부었을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시함탕

심한기침, 특히 아래서 위로 올라오는 듯한 느낌의 기침인 경우 혹은 기침할때 가슴쪽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진해제를 먹고도 효과가 없거나, 기침과 가래가 잦고 끊이지 않거나 붓기가 있을 때 드셔보세요.

 

삼소음

한방기침가래약 중 하나로, 위장 등의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식욕이 없거나몸이 전반적으로 허약하여 걸린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체력을 높이고 뭉친 기를 풀어주어 감기 증상을 낫게 합니다.

 

기침, 맑은 가래와 함께 두통, 몸살,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마행감석탕

가래가 점조하여 끊기 어렵고, 강한 기침, 건조, 열감이 있는 경우 좋습니다. 기침이 너무 심해서 잠을 못잘 정도이거나 헐떡거리는 듯한 기침, 가슴에서부터 컹컹 울리는 기침을 하며 진땀을 흘리는 기침일 때 드셔보세요.

 

청상보하환

기침약인데 약간의 보약느낌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급성이라기 보다는 만성 질환일 때 사용합니다. 만성기침으로 떨어진 기운을 북돋아줄 수 있습니다. 천식이나 평소에 기침을 많이 하는 사람, 마른기침, 야간에 기침을 더 많이 하는 경우, 말하려고 하면 기침이 나오는 경우 등에 사용됩니다.

 

시호계지탕

계속된 감기로 인해 소화불량, 위장염 등 신체 능의 저하가 동반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신경 증상이 함께 있을 때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일반적인 오래가는 감기증상과 더불어 입이 쓰고 목이 건조한 증상, 식욕부진 및 전신권태와 함께 감기증상이 오래갈때(코로나 후유증 포함), 춥고 더움이 반복되는 경우, 긴장으로 인한 통증, 몸살기, 위장염 등이 있을 때 사용해보세요.

 

 


 

 

약국에서 위와 같은 한방감기약을 구매할 때, 'ㅇㅇ갈근탕'과 같이 보편적인 한방처방명이 쓰여져있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고 회사에서 이름지은 제품명이 있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따라서 아래에 약국에서 구매가능한 처방별 제품명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갈근탕: 편감원(한풍제약), 감패탕(조아제약), 치감원(인스팜), 쌍패원(정우신약), 감치원(한국신약), 화감과립(제일약품), 치감에프환(경방신약)
  • 은교산: 인펙신(한국신텍스), 체감산(아이월드), 쎄파렉신, 쎄파신(경방신약), 허브캡슐(익수제약), 마이에신(한솔신약), 콜이신(신화제약), 파이네신(정우신약), 안티캄(한국신약)
  • 소청룡탕: 감코날액, 소청연, 코비천액, 소폐탕, 감토날엑스과립, 지해과립, 소천환, 청감, 한해산
  • 맥문동탕: 기맥(함소아제약), 윤폐원(인스팜), 맥담(한국신약), 윤폐탕(경방신약), 맥기천과립(한솔신약), 맥기원과립(오스틴제약), 맥감과립(정우신약), 기해(천우신약), 맥기(신텍스), 맥그론(한풍제약)
  • 구풍해독탕: 스토마신(아이월드), 트로겐(한풍제약), 헤토마신(정우신약), 소렉신(경방신약), 플루넥(신신제약)
  • 청상보하환: 해청환(일심제약), 지천환(한풍제약), 청상기가환(한솔신약), 해천환(경방신약), 상수환(아이월드제약), 해기환(정우신약), 치담환(경진제약)
  • 시호계지탕: 시계론(한풍제약), 온활탕(경방신약), 시계론(한풍제약)
  • 삼소음: 삼소감, 삼소천, 삼감
  • 마행감석탕: 사브(경방신약), 마석환(한국신약) 시함탕: 폐활탕(경방신약)
  • 패독산:백치산(신화제약), 오치엑스과립(오스틴)
  • 형개연교탕: 노넥스에프환(경방신약), 정비환(한국신약), 형개롱과립(한풍제약)
반응형